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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인증

ISO 9001 인증이란?

ISO 9001은 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실현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200.12.15자로 ISO 9000 패밀리 표준이 보다 고객 지향적인 내용과 프로세스 접근방법 도입으로 개정되었으며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보증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 간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게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이란 ISO 9001 표준 요구사항에 따른 심사를 통해 품질시스템이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인증된 기업을 말한다. 품질표준의 인증은 한국인정원(KAB)의 지정을 받은 한국표준협회에 인증신청을 하면 인증심사를 비롯한 인증절차 일체를 우리 협회가 진행한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받게 되면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얻어지는 실질적 이득 외에도 국제적인 품질경영시스템 인증표시를 사용할 수 있는 특권을 부여 받아 기업 이미지 제고, 신뢰성 증진, 경쟁력 강화 등과 같은 부수적 이익을 얻게 된다.

ISO 14001 인증이란?

ISO 14001 표준은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지속적 환경성과를 개선하는 일련의 경영활동을 위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이며, 환경경영체제 인증제도는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이 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 3차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ISO 14001은 여타의 국제 환경규제와는 달리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시스템을 평가하여 객관적인 인증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기업이 단수한 해당 환경법규 또는 규제기준 준수 차원을 넘어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 검토, 지속적 개선 등의 포괄적인 환경경영을 얼마나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 ISO 14001 : 1996에서 ISO 14001 : 2004로의 인증 전환
2003년 6월 기준 ISO 14001:1996규격의 개정 작업을 시작하여 2004년 11월 15일자로 개정작업이 완료되었다. 이로 인하여 인증 고객들은 인증전환 실행기간인 2006년 5월 14일까지 ISO 14001:2004 심사기준이 적용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아울러 개정 규격 발행 후 18개월이 경과한 시점(2006년 5월 15일)부터 ISO 14001:1996에 의한 모든 인증서는 무효화된다. 개정된 규격에 의거하여 시정되지 않은 부적합 사항은 유효하게 되며 인증에 영향을 미친다.

ISO 22000인증이란?

식품의 모든 취급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ISO/TC34/WG8주도로 ISO 회원국 및 CODEX, GFS(국제식품안전협회), BRC 등 식품공급시관이 공동으로 개발한 국제규격 식품공급사슬 내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CODEX의 HACCP 원칙과 ISO 경영시스템을 통합한 인증표준으로써 식품안전 위해요소 관리 능력을 실증하기 위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제도.
조직의 규모에 상관 없이 식품공급사슬의 모든 분야에 관련되며 안전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실행하고자 하는 모든 조직에 적용 가능하다.


경영인증

벤처기업

개념 :

미국에서는 다른 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사업의 위험성은 높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기업으로 일반적으로 Venture Capital(모험자본) 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을 의미하나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이와는 다른 개념으로 "신사업", "기술집약기업", "첨단기술기업"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

미국 [중소기업투자법]에서 "위험성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 수익을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 아이디어를 독립기반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 (New business with high return)"으로 규정.
일본 [중소기업의 창조적 상업활동 촉진에 관한 임시조치법]에서 "중소기업으로서 R&D투자 비율이 총 매출액의 3%이상인 기업, 창업 후 5년미만인 기업"을 규정.
OECD국가 "R&D집중도가 높은 기업"또는 "기술혁신이나 기술적 우월성이 성공의 주요 요인인 기업"을 규정.



이노비즈

개념 :

Innovation(혁신)과 Business(사업)의 합성으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합니다.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및 내실을 기준을 선정하기에 과거의 실적보다는 미래의 성장을 중요시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뉴 패러다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에 미국, 독일 등 OECD 선진국들은 중소벤처기업을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일찍이 95년부터 정부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실시해 왔으며, 각 국가간의 경쟁력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척도로 비교되고 있습니다.

연혁 :

1967년 1월 미 상무부에서 중소기업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리포트 발표 1982년 OECD '중소기업의 혁신' 리포트 발표 (중소기업 혁신의 중요성 강조) 1983년 미국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의 혁신 지원을 강조하는 보고서 제출 1990년대 초 OECD국가들은 체계적 기술혁신시스템 구축 1996년 '오슬로 매뉴얼(Oslo Manual) '완성 - 중소기업의 혁신수준 평가도구 21세기 개리 해멀, 마빈 패터슨이 기업혁신에 관한 책을 내면서 붐 조성



메인비즈

개념 :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마케팅, 경영관리, 품질혁신 등 경영관리 전반의 혁신을 선도하는 중소기업으로서, 주로 기술혁신에 기반을 둔 기술혁신형기업(Inno-biz, 벤처기업)과는 개념상 구별됨.
> OECD(Oclo manual, 05)는 기업혁신을제품,공정혁신(기술혁신), 마케팅 조직혁신(경영혁신)의 4가지로 구분

*OECD는 Oslo manual 1판('92)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 3판(05)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 고수익의 벤처기업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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